돌아가기
이전글 다음글
클래식의 클래식
이 영 록




아트레이크_클래식의클래식_도서사진누끼.jpg






책 소개

지은이 | 이영록
펴낸곳 | 아트레이크
발행일 | 2024.01.29
도서정보 | 150x215 / 무선 / 480쪽
분야 예술  > 예술 일반
         예술  > 음악
         예술  > 음악이론 및 기법
가격 | 20,000원
ISBN | 979-11-986338-0-4 (03670)


​​
우리는 고전음악에서 무엇을 듣는가

클래식 음악의 작곡가 및 연주자들의 뒷얘기를 들려주는 책은 많지만, 음악 자체에 대해 애호가들이 참고할 만한 책은 상대적으로 드뭅니다. 하지만 너무 깊이 들어간다면 전공자용 교과서처럼 되겠지요. 이 점을 피하기 위해 읽으면서 가능한 한 음악을 바로 들어 이해하도록 배려했습니다.제 목표는 클래식 음악을 전문적으로 창작 및 연주하는 사람들이 의식적/무의식적으로 배려하는 것을 감상자가 이해하고, 결국 음악을 더 깊이 있게 듣는 것입니다.


저자 소개
지은이_ 이영록
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을 졸업. 어려서 피아노를 배우기 시작하면서 클래식을 좋아하게 되었다. 생 은 공학이나 음악에 대한 열정은 줄지 않아서, 홈페이지 (http://trmsolutions.co.kr/music) 를 25년 이상 운영했으며 여러 온라인 클래식 동호회에서 진행을 맡아 왔다. 클래식의 무한한 다양성과, 그렇게도 감동적으로 들리는 이유에 특히 관심이 많다.


목차

들어가며
감사의 글
정오표

I. 소리와 음악, 시간
음과 시간
양식
음반

II. 소리와 음
음높이와 음정
현악기
관악기
절대 음높이와 조율법
음색
현악기
관악기
타악기
건반악기
악보와 그 재현

III. 세 가지 요소
리듬
선율
화성
음계와 음정
3화음
7화음
부속화음
자리바꿈과 6화음
조바꿈

IV. 템포
잘못된 연주
템포의 정의와 그 중요성
템포의 오류
레코딩과 템포
템포 결정: 실제 연주
전체 템포
템포의 변화

V. 구조 I; 동기에서 악구까지
동기: ‘단어’
악구: 프레이징과 아티큘레이션
음악으로 ‘글쓰기’: 동기, 악구, 악절

VI. 표현
강조
선율과 화성, 조바꿈
작곡가의 개성

VII. 구조 II; 형식
대위법 형식
두도막/세도막 형식
론도 형식
소나타 형식
변주곡 형식
집합 형식 – 다악장 음악
표제 음악
양식

에필로그
저작권 내역
색 인